meongseog. Powered by Blogger.

Tuesday, June 07, 2011

(5) 사고의 전환에 대하여

     @ 2010. 멍석작 / 꿈 (종이에 수묵, 담채)





A. 현대서예 가까이 하기



(5) 사고의 전환(思考의 轉換)에 대하여

-사고의 전환이란 쉽게 말해 생각을 바꾸다는 것이다.
-무엇을 어떻게 어떤 방향으로 사고를 전환할 것인가?
-고착화된 사고를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
-현대예술에서 공감대 형성을 위한 서예의 사고 전환이 필요한 까닭은 무엇일까.

그 동안 생활하면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경험했던 모든 내용들이 견고하게 형성되어 있는 사고체계를 쉽게 전환하기란 어려울 것이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해 가는 상황에서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 모험, 변화, 자기개발 등을 두려워하고 기피하려는 자세보다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발전해 갈려는 자세가 무엇보다 예술가에게는 필요한 것이고 적극적인 행동을 통하여 각종 흐름을 파악하고 변화를 인식하는 안목을 갖고 긍정적인 자세로 활동하려는 태도와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기 때문이다.

친숙한 환경과 편리한 생활들에 익숙해 굳어버린 생각들에 의존하고 옛 방식 그대로 답습하고 낯선 상황이나 새로운 것에 대한 변화를 두려워하여 새롭게 시도해 보려는 생각을 아예 차단하고 유지해 갈려는 쉽고 안일한 생각에 젖어 있는 것보다 어떻게 어떤 방향으로 새롭게 바꿀 것인가 하는 도전 정신의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 또한 환경, 지식, 경험 등의 다양한 변수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기 때문에 이런 다양한 변수들은 자기 수련의 활성화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의 모색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사고의 전환에 대하여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적 방법들을 발견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미래에 대한 당위성이나 희망의 가치를 충분하게 인정한다면 체계화 하고 단계화 하여 자신감을 갖고 발전시켜 최대의 가치 창출을 위하고 세계화를 위한 한계의 변화를 꾀해 현대성에 맞게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분야가 바로 현대서예이고 무엇보다 신선하게 다가갈 수 있는 분야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이러한 발상의 전환을 통하여 한계를 극복하거나 탁월한 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면 마음과 정신속에 새로운 사고와 새로운 가치의 가능성으로 실생활을 통한 실효성 있는 가치들이 확립되어 발상의 전환을 통한 기본적인 토대와 탁월한 감각을 충실하게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다양한 방법과 많은 고민이 뒤따라야 할 것이며 타당성과 객관성을 동반한 새로운 구상을 모색하여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내용들을 다듬어 갈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그래서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으로 다양한 변수들과 방법들을 이용하고 실험하고 작업해 갈 때 한계를 극복하고 창의성 있는 해결 방안으로 도출해 낼 수 있는 희망이 있는 것이다.

서예는 線(선)을 통해 표현하는 예술의 입장에서 볼때 단순하고 무미한 문자의 의미 전달로서만 생각하기 쉬우나 동양예술의 복합성을 생각할 때 문자의 의미성과 자연의 대상물 그리고 작가의 정신성이 무엇보다 중요시 되는 것이다. 그래서 획에 따른 선질의 변화, 색감의 감성적 표현, 묵의 다양한 변화, 조형의 자연스런 조화, 문자의 다양한 형상, 지필묵의 긴밀한 변화등의 세부적이고 통합적인 사고 전환이야말로 전통서예에서 새롭게 가져야할 자세이며 현대예술에서 필요로 하는 정신인 것이다. 이란 입장에서 볼때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새로운 변화로 창작해 낼 수 있는 현대서예야 말로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보는 것이다.



예술에 있어 새로운 방향이란 결코 쉬운 길이 아니라 뼈를 깎는 아픔을 동반하는 어렵고 힘든 길이라서 세계를 향한 구도자적 삶의 이상을 던져볼 가치가 있지 않을까.

-세계의 공감대를 향해 한 발짝 한 발짝 다가서고 있는 것이다. 현대서예는 그런 것이다. -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