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ongseog. Powered by Blogger.

Thursday, May 26, 2011

(3) 현대미술과 현대서예

@ 2008.멍석작/ 웃으며 세상크게보기(종이에 수묵,담채)




1. 현대서예 가까이 하기


(3)  현대미술과 현대서예


여기서 논하는 것은 미술이 지금까지 발달되어 온 '이즘'이나 회화 이념을 차지하고 언급하는 것이다.

현대미술은 정형화, 획일화, 모방화에서 벗어나 진정 미술사적으로 의미 있는 창조적이고
다양한 미술의 가능성을 추구해 가도 있다. 또한 미술이 가지고 있는 미술사적 발전에 의해 새롭고 빠른 속도로 변해 사회에 맞는 다양한 주제들로 표현하기 위해 더욱 뚜렷해진 개성과 주관으로 복잡하고 다양한 양식이 전개되어 나타나는 것이 현대미술이다.

그런가하면 디지털 환경 속에서 정보통신의 급속한 발달은 전 지구를 네트워크화 됨으로써 삶의 주체나 인간의 정체성 그리고 새로운 시공간의 개념 속에서 이전과는 또 다른 변모를 보이고 문화를 뿌리째 뒤흔들 정도로 가치기준이 변화되고 있다. 이 같은 정보의 개방과 그 수평적 확산은 앞으로는 더욱 빠른 속도로 민족간, 국가간의 문화적 정체성의 구분을 희석시키며 그 역할을 촉진하리라 본다.

이에 작가들은 나름으로 새로운 시도와 창조적인 상상력을 자극시켜 보다 다른 개성으로 창출되고자 애쓰고 고심하여 새로운 세계를 열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미래지향적 역량을 갖추어야 할 것이며, 장르 구분 없이 종합적인 영역에서 다양한 실험의식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급변해 가는 시대의 변화속에서
과연 서예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를 심도 있게 고민하고 해결 방향을 모색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함에도 변함없이 구태 의연한 옛 방식 그대로 고집스럽게 주장하고 견지하려는 자세는 옳지 않다고 본다.
변화가 없는 것은 발전이 없는 것이고, 희망이 없는 것이며, 예술이기를 포기하는 것으로 결국 대중에게 외면 당해 설 자리를 잃게 되고 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현대서예는 급변해 가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고 스스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시도하려는 실험 정신이 강하다고 본다.

그리고 현대서예란 전통서예와 단절되지 않고 모든 법을 수용하고 익혀 깨달는 것이 먼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바탕위에 현대가 요구하는 예술성 있는 회화성으로 형식미와 추상성 그리고 내면의 사를 문자로서 표현하는데 다양한 방법과 창작, 새로운 조형 미감으로 대중 친화적인 방향을 모색한다면 현대미술이 그러듯 현대서예도 다양한 실험 정신이 필요 하다고 보는 것이다.

서예적인 방법들과 독자적인 생각으로 획들을 다양하게 혼합하여 조형화함으로써 동양적 정서를 담은 작품으로 다양한 방법들 즉) 획의 변화, 발묵의 효과, 색의 사용, 문자의 조형성, 폭넓은 재료, 여백의 활용등 표현 내용과 기법에서 보다 개방적이고 다변화된 서예로 현대서예가 의미 전달과 조형미를 통한 이미지로 예술성 높은 분야로 발전 가능하며 '그림인듯 글씨같고, 글씨인듯 그림같은 작품' 으로 다양한 작품으로 표현한다면 충분히 생명성이 있는 것이다.

현대미술이 각 분야를 넘나들고 푸전화 되어 표현하듯
이런 의미에서 현대서예도 현대미술이 지향하는 바를 수용하고 따라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




링크



Wednesday, May 25, 2011

내 노동으로


@ 2010. 멍석작 /웃자 (종이에 수묵, 담채)






내 노동으로

                                                             신동문

내 노동으로 오늘을 살자고 결심을 한 것이 언제인가
머슴살이하듯이 바친 청춘은 다 무엇인가.
돌이킬 수 없는 젊은 날의 실수들은 다 무엇인가.
그 여자의 입술을 꾀던 내 거짓말들은 다 무엇인가.
그 눈물을 달래던 내 어릿광대 표정은 다 무엇인가.
이 야위고 흰 손가락은 다 무엇인가.
제 맛도 모르면서 밤새워 마시는 이 술버릇은 다 무엇인가.
그리고 친구여
모두가 모두 창백한 얼굴로 명동에 모이는 친구여
당신들을 만나는 쓸쓸한 이 습성은 다 무엇인가.
절반을 더 살고도 절반을 다 못 깨친 이 답답한 목숨의 미련
미련을 되씹는 이 어리석음은 다 무엇인가.
내 노동으로 오늘을 살자
내 노동으로 오늘을 살자고 결심했던 것이 언제인데.

시출처;화실전





링크



Tuesday, May 24, 2011

(2) 현대서예라 함은

@ 2008. 멍석작/ 새날 (종이에 수묵, 담채)



1. 현대서예 가까이 하기

(2) 현대서예라 함은


전통서예를 바탕으로 한 현대서예는

현대 예술이 추구하는 시대성에 부합된 신사고 정신을 기반으로

문자를 통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뜻을 가장 단순하고 명료한 그리고 변화무쌍한

획으로 다양한 방법과 재료 및 조형으로 '그림인듯 글씨같고 글씨인듯 그림같은' 새로운

창조적 서예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고 이미지화 하는 3차원의 서예술을 현대서예라 생각한다.

(멍석)








(1) 현대서예의 활성화를 꾀하며

@ 2008. 멍석작 / 和=조화로운 삶( 종이에 수묵, 담채)




A. 현대서예의 접근성에 대하여


1. 현대서예 가까이 하기

지금까지 서에를 공부하고 작업해 오면서 보고, 듣고,느끼고, 생각했던 다양한 것들을 고민하고 부대끼면서 피부로 느꼈던 사소한 것들에서 부터 전문적인 이론과 방법들까지도 하나하나 짚고 정리해 보면서 초점을 현대서예에 맞추어 다듬고 써 보고자 한다. 이는 기존 서예에 대한 반성과 아울러 한 계단 도약하고 픈 소망에서 더 좋은 의미로 생각 열기라고 말하고 싶다.

더 많은 사람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길이 된다면 이보다 더 보람있는 일이 어디에 있겠는가. 그래서 기존에 서예를 공부하고 있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현대서예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연구하고 작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접근하고자 한다.

또한 좀 더 다양하고 단순한 내용으로 피력해 누구나가 관심을 가지고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음 하는 마음으로 "참 쉽죠, 잉!"하는 어느 개그맨의 말처럼 현대서예를 작업하고 감상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음 하는 것이다.


(1) 현대서예의 활성화를 꾀하며

한학자이신 아버님 곁에서 묵향을 맡으며 먹갈았던 때가 5살 때 부터 지금까지 작업을
하면서 배우고 느끼고 생각한 점들을 나의 작품을 중심으로 현대서예에 대한 소고를
하나하나 정리하면서 현대서예의 새로운 방향 모색과 활성화를 위한 기반으로 삼아
보다 더 활발한 작품 활동과 역할을 기하고자 한다.

..........................................................................................................................................................................

문자의 발명과 함께 유구한 역사를 지닌 서예는 문자적 이해와 의사 전달의 서사적 의미를 지닌 실용적 효능과 시대 변천의 요구에 따라 발전하게 된 예술적 의미로써 심미적 효능을 지닌 예술적 품격으로써 새롭고 다양한 변화를 지향함에 따라서 현대서예가 태동되지 않았나 본다. 

그런 의미에서 현대서예란 전통서예와 단절되지 않고 모든 법을 수용하고 익혀 깨달는 것이
먼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바탕위에 현대가 요구하는 예술성 있는 회화성으로 형식미와 추상성 그리고 내면의 사를 문자로서 표현하는데 다양한 방법과 창작, 새로운 조형 미감으로 대중 친화적인 방향을 모색한다면 현대 서예가로서 필요 충분조건을 갖추고있지 않나 본다.

필묵의 무한성에 따른 획의 변화, 발묵의 효과, 색의 사용, 문자의 조형성, 폭넓은 재료,
여백의 활용등 표현 내용과 재료및 기법에서 보다 개방적이고 다변화된 서예로 현대서예가
의미 전달과 조형미를 통한 이미지로 예술성 높은 예술 분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더불어 시대를 반영하고 살아있는 작가 정신을 표출해 내어
'그림인듯 글씨같고, 글씨인듯 그림같은 작품'으로 다양한 작품으로 표현한다면
결코 외면 당하고 한때 유행으로 그치고마는 현대서예가 되지 않을거라 확신한다.

그것은 그 동안 개인전이나 초대전 및 그릅전에서 발표되었던 작품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공감을 하고 소통하며 직접 피부로 느껴왔기 때문이다. 또한 여러 곳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서로 교감을 나누고 있으며 특히나 해외 초대전 전시에서 지대한 관심과 반응은 결코 허상이 아니란걸 직접 가서 피부로 느껴왔기 때문이다.

현대서예는 이런 것이다.





링크